꿀벌 업데이트
지난 6월중순에서사 하니박스를 올려주었다. 늦어진 여러 사유가 있었지만 어쨋든 하니박스를 올리는것이 좀 늦었다. 그런데 그때 특기사항이 한가지. 오른쪽 벌통 하니박스에는 brood box에서 올라온 라지프레임 4개(이미 꿀이 채워지고 잇어서, 그 꿀을 살리고 싶어서) 미디엄 프레임 새것 6개를 섞어 넣어주었는데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궁금햇다.
보름쯤 지난 엊그제 열어보았더니 미디움프레임밑 공간에 헛집이 지어져 있었다. 공간이 생기면 꿀벌들은 헛집을 짓는다 햇는데 맞았다. 헛집이 만들어지는 공간을 만들면 안된다. 이삼일 생각타가 오늘 조정해주기로 햇다.
오늘 다시 벌통을 열었는데... 불과 2-3일인데 헛집이 그만큼 더 또 만들어져 있었다. 오! 더 미룰일이 아니다. 기존의 하니수퍼 라지박스를 내려놓고 미디움 프레임들을 미디엄 박스사이즈로 옮겼다. 꿀이 50%쯤 채워지고 있던 라지프레임 3개는 Brood box로 원위치 시키고, Brood box 스페이스가 없어서 남게된 한개는 벌을 털어 우선 밖으로 빼놓앗다. 그리고 미디움 프레임 6개 채워서 다시 올려주었다. 이제 왼쪽 오른쪽 벌통 셋업이 똑같아 졌다. 아래는 Large size Brood box, 그 윗쪽은 midium size honey super. 마음이 놓인다. 이제 헛집만들어지는 공간없앳으니. Brood box에서는 알들을 낳아 부지런히 키우고, 꿀은 부디 하니수퍼로 올라가 쟁여다오. ^^
빼어놓은 라지 프레임 한개를 어찌해야 좋을까. 반절은 꿀이 채워져 잇는 셀이 캡 되어있고, 반절은 아직 캡이 씌워지지 않은 상태다. 벌들에게 다시 되돌려줄수 잇는 방법이 있다면 그렇게 해주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다. 이번시즌에 꿀을 생산하지 않기로 마음 먹었으니 이것이라도 걸러서... 꿀맛을 볼까 말까.
+++
벌을 키우기 시작한지 근 일년이 되어가는데 아직 잘 모르겠다.. 벌들이 집을 지어나가는 속도가 생각처럼 빠르지 않다가 첫째다. 작년가을 Nuc 4프레임으로 시작한 왼쪽 벌통은 아직도 양쪽으로 2개정도는 거의 빈 프레임 그대로다. 몇달전 5프레임으로 시작한 오른쪽 벌통도 양쪽 2개정도는 거의 빈 프레임. 여왕벌이 약해서 산란이 느린탓인지. 일벌들의 집짓기가 느린것인지 아직 모르겟다. 어느쪽이 되었든 내가 잘못한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벌들 스스로가 결정해 나가고 있는중일것. 우선 더 두고 보기로 한다.
하니수퍼의 꿀이 만들어지는 속도도 느리다. 우선은 하니수퍼 올리는 시기를 좀 늦게 한것도 영향이 있을것이다. 그런데 프레임은 잇는데 벌집을 만드는 속도가 느리다. 그리고 꿀이 만들어지는 속도도 느리다. 벌들이 게으름을 피우는것은 아닐터. 꿀이 느린것은 근방의 꽃들의 숫자가 적어서이기도 할것이다. 이 역시 더 지켜봐야 될 사항. 오늘 하니수퍼를 다시 셋팅햇으니까 일주일쯤 있다가 다시 살펴보도록 하자.
+++
이웃에 사는 멘토에게 이런저런 질문을 했는데 시원한 답을 얻진 못했다. 그 친구는 가을쯤에나 꿀을 수확하는것으로 하고 지금은 그대로 놔둘생각이란다. 곧 Dearth기간이 오기때문이라면서 인터넷 링크를 준다. 멘토 Todd가 보내준 글이다.
Hi Peter. Don't take any honey now. Wait until the hive has all frames in your honey super full. Then put on a second honey super. You must have at least one full honey super to get them through the winter.
Once the second honey super starts to get full frames you can switch one of those with the honey frames with the honey from the spring time nectar.
Also, we are coming into what is called "Dearth". This is the time of summer when it really hot and not a lot of nectar available to make new honey until the fall harvest flowers and vegetables start to bloom. I would not take any honey right now.
Here is a link that talks about Dearth. https://www.honeybeesuite.com/how-to-recognize-a-nectar-dearth/
겨울에 식량이 없을때를 대비해서 꿀을 남겨주겠다는 마음이 좋다. 어쨎든 지금 내 벌통 상태에서 꿀을 수확하기는 이른것 같다. 꿀 수확은 가을이 올때까지 기다리기로 햇다.
꿀이 없어도 지금 나는 좋다. 문제없다. 해가 뜨고 벌들이 꿀을 찾아 날기 시작하는것을 보는것이 얼마나 큰 기쁨인지 모른다. 꿀벌들이 뒷마당 백야드를 얼마나 활기차게 만들어 주고 잇는지 녀석들에게 감사한다.
불과 3일동안 미디움 프레임 2개 밑에 만들어진 헛집. 이정도로 벌집을 만들어 내는 애들이 정작으로 프레임에는 집만들기가 왜 이렇게 더딘지. |
Brood Box로 되돌아 가지 못한 프레임 하나. 반절은 캡이 씌워져 잇고 반절에는 아직 캡이 씌워지기 전이다. 하니에 있는 수분을 증발시켜 적정농도가 되었을때 비로서 캡을 씌운다 했으니 아직 숙성이 덜 된 상태. |
윗쪽 사진 프레임의 반대쪽. 이것 하나라도 긁어 내 받아서 왁스를 걸러낸뒤 한스푼씩이라도 식구들과 나눌까 생각중이다. |
왼쪽 3개는 Brood Box에 있던것, 오른쪽 한개는 honey super에 잇던것 하나. 일단 이렇게 보관해 놓았다. 만일에 긁어서 걸러서 먹지 않기로 하면 언제까지 이렇게 보관할수 있을까? |
자 이제 양쪽이 똑같아 졌다. 아랫쪽은 라지사이즈 Brood box, 그 윗쪽은 미디엄 사이즈 Honey super. 여왕벌은 아래 Brood box에서 활동한다. 두 박스 사이에는 Queen Excluder라고 일벌사이즈보다는 크고 퀸사이즈보다는 작은 구멍이 뚫린 분리판을 넣어 놓았다. |
댓글
댓글 쓰기
좋은댓글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