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나무가 이상하다.

 엊그제부터 눈에 띈것인데 포도 나무 이상하다. 잎사귀 끝이 조금씩 말려 올라가는것 같고.. 순대도 힘이 빠진듯 쳐져 보인다. 한창 뻗어 올라가던것이 몇일전까지였는데.... 불과 사나흘사이에 무슨일이 생긴것일까. 아니면.. 이런 모습이 혹시 정상인가.


만일에 문제가 생겼다면.. 우선 생각되는 원인 몇가지

1. 막 순을 뻗어 올리고 포도송이도 달리는것 같아서 2-3주 하루 걸러 물 주었는데... 물 흡수 잘 되라고 처음 심을때부터 1ft정도 구멍뚫린 파이프를 옆에 심고 그쪽으로 물을 채워주었었다. 물빠짐이 좋지 않은 땅일수 잇어... 뿌리가 썪는것 ? ( 그런데 사실 파이프에 물을 채우면 그 물이 오래 가지 않고 바로 없어지니.. 꼭 배수가 좋지 않다 하기도 어려울것 같기도 하다)


2. 오늘 아침에 보니.. 17년만에 매미. 막 껍질벗고 나온놈 여러마리를 보앗다. 매미 껍질은 여러개. 혹시 매미가 밤새 무슨일을 저지른것은 아닐까 싶기도 하고.


3. 혹시 뿌리파리 유충이 뿌리를 갉아먹고 있는것은 아닐까. Fungus Gnat이라는것. 최근 몇년동안 텃밭에 심었던 오이가 한창 자라다가 말라죽어 버리던 현상이 있었다. 그 원인이 뿌리파리 유충 아닐까 싶어 올해 방제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약품을 주문해 놓고 있던중이었다. 뿌리파리 유충피해가 오이말고 포도뿌리에도 영향을 줄수 잇나?

4. 처음 키워보는것이라 잘 모른다. 혹시 이게 정상일수도 있다면 모든 걱정은 쓸데없는 걱정이 되는데.


참고로 이번에 오이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주문한 약제 소개한다. 

 - 과산화수소

- Root cleaner


- Neem oil


- Mosquito bit




댓글